네이버 사옥

네이버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환경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사옥 소개 이미지
네이버 제1사옥,
그린팩토리

네이버 제1사옥 그린팩토리는 설계 단계부터 환경을 고려해 에너지 절약형으로 건축했으며, 열차단칸막이, LED 조명 등의 설비 투자와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노력으로 매년 5% 이상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기재되어 층간 계단 이용을 권장하는 계단실과 자전거 출·퇴근자를 배려한 주차공간을 마련해 직원들이 평상 시에도 에너지 절감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사옥의 친환경 운영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2014년에 기존 건물 분야에서 세계 최고 점수를 얻으며 LEED 최상위 등급인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했고, 2016년에는 ‘한국에너지효율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네이버 제2사옥,
1784

네이버 제2사옥 1784는 전력 사용이 많은 오피스 건물 특성을 고려하여 ‘에너지 절감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를 주요 특징으로 잡고, 냉방 및 조명 에너지를 줄이기 위한 장치를 곳곳에 두었습니다. 냉방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햇빛으로 뜨거워진 루버의 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이중 유리 외벽을 설계하였고(더블스킨) 모든 천장에 찬물이 흐르는 배관을 두어 차가운 공기가 천장에서 내려오는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복사 냉방 시스템). 조명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모든 공간에 LED 조명을 설치하고, 유연한 근무제에 맞추어 내가 근무하는 영역에만 조명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태양광 패널, 수축열, 지열 시스템, 빗물/생활용수 재활용 등 다양한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다각도의 시도를 통해 1784 건물의 연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4% 절감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관련하여 다른 네이버가 지은 건물과 같이 LEED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건축 외에도 사옥 내 일회용 쓰레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카페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전면 교체하고, 각 층마다 다회용컵 회수대와 AI RECYCLING(AI를 통한 자동 분리수거 기기)을 설계, 비치하여 직원들과 함께 친환경을 실천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제2사옥 1784 소개 이미지
  • 네이버 제2사옥 1784 소개 이미지
  • 네이버 제2사옥 1784 소개 이미지
  • 네이버 제2사옥 1784 소개 이미지